SEOUL NATIONAL UNIVERSITY

FACULTY OF LIBERAL EDUCATION

PEER TUTORING

함께 가르치고 배우는 즐거움

교과목안내Subjects

HOME  >  교양피어튜터링  >  교과목안내
한국어/영어/글쓰기 교양과목 튜터링
목표 및 필요성
  • 대학교육의 기반이 되는 기초교양과목의 성공적 이수를 통한 기초학문능력 향상 및 협동학습을 통한 대학생활적응도 향상
  • 학생들이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협동학습을 통하여 기초학문능력을 강화해가는 교육패러다임으로 전환
  • 교수 및 또래학생과의 밀착된 관계 형성
대상과목 및 영역
  • 학생의 준비도에 차이가 나서 혼자 수강하기 어려운 필수 교양교과목
    - 한국어영역(외국인 학생), 영어영역(한국인 학생), 글쓰기 및 핵심교양
운영 기간
  • 정규학기 튜터링: 학기 내 3-6월, 9월-12월
  • 시수: 주 2회, 4시간 권장
참여자 선발절차
가. 튜터(Tutor) 선발절차
홈페이지에 주요 교양기초영역(국어, 영어, 글쓰기 등) 튜터 선발 공고를 한 후 지원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발
가계형편, 한국어, 영어 표준검사점수, 교과목 성적, 지원동기, 영어 회화 수준, 우수과제 포상 경험, 교수 추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발
나. 튜티(Tutee) 선발절차
다음 조건에 해당하는 학생을 우선적으로 배정
- 학습준비도가 낮은 학생 (외국인-한국어, 농어촌전형-영어 등)
- 해당 교과목 성적이 D 이하였거나 학사 경고 1회 누적 재학생
다. 모둠구성
튜터 한 명이 두 명의 튜티를 담당
라. 활동내용
학기 시작 전 튜터 및 튜티 대상 교양 피어튜터링 오리엔테이션 실시
튜터 및 튜티는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공지사항을 수시 확인
튜터는 매 튜터링 활동이 끝나면 활동일지를 홈페이지에서 작성하여 제출
튜티는 학기 종료 후 해당 학기 성적 보고
중간 워크숍 및 최종 평가회 참석 - 담당 교수님을 만나 튜터링 활동을 하는 중에 생기는 어려움을 이야기하고 상담 받을 수 있는 워크숍과 튜터링 활동이 종료되었을 때 활동을 평가하여 시상하는 최종 평가회
튜터링이 종료된 후 튜티들의 만족도, 출결상황 협동학습 보고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5명의 우수 튜터 선정 후 포상
마. 튜터 관리 및 지도 방법
튜터 관리 및 지도 방법
대학원생 조교를 배정하여 학부생 튜터들을 관리
홈페이지 상에서 ‘My page>튜터링 활동일지'를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지도
튜터링 프로그램의 원할한 진행을 위하여 책임교수와 과목별 코디네이터 교수가 학부생 튜터 워크숍, 수업진행상황 점검 및 지도, 수강생 면담 등을 수행함.
기초수학/과학 교양과목 튜터링
목표 및 필요성
  • 대학교육의 기반이 되는 기초교양과목의 성공적 이수를 통한 기초학문능력 향상 및 협동학습을 통한 대학생활적응도 향상
  • 학생들이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협동학습을 통하여 기초학문능력을 강화해가는 교육패러다임으로 전환
  • 교수 및 또래학생과의 밀착된 관계 형성
대상과목 및 영역
  • 대상과목 : 기초수학, 기초물리, 기초화학, 기초생물
수업 방법
  • 학기 별로 주 2회씩 저녁 6시30분-8시30분에 수학의 기초가 부족한 학생(6~8명 가량 예상. 단, 신청 학생수에 따라 변경 가능함)을 대상으로 대학 수학을 이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임무를 수행
  • 외국인 수강생에게는 튜터 한 명에 1-2명, 영어를 잘하는 학생으로 배정
  • 튜터 게시판(인터넷)을 운영하여 매주 수업내용과 출결사항을 기록한 보고서를 작성
참여자 선발절차
가. 튜터(Tutor) 선발절차
학부 홈페이지에 선발공고를 한 후 지원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양수학/물리학/화학/생물학 성적이 우수한 학부생 3-4학년생으로 선발
튜터 선발은 ‘튜터 선발 웹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은 후 성적, 지원동기, 영어 회화 수준, 과거 튜터 경험이 있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루어짐
튜터가 수업하기를 희망하는 요일을 조사하여 수강생들의 희망 요일과 비교 후 튜터 배정 시 고려함
나. 튜티(Tutee) 선발절차
수학 : 수학성취도측정시험에서 기초수학 수강대상자로 분류된 학생
물리, 화학 및 생물 : 고등학교에서 해당 교과목을 수강하지 않았거나 공부가 부족했다고 판단한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튜터 관리 및 지도 방법
  • 대학원생 조교를 배정하여 학부생 튜터들을 관리
  • 개강 전(프로그램 시작 전)에 미리 선발된 튜터들을 대상으로 ‘튜터 오리엔테이션’을 진행-담당 교수진이 과목의 성격, 목표, 지도 방법 등을 설명하고 경험이 있는 튜터들의 경험담을 듣는 시간을 가짐
  • 선발된 튜터들을 2-4개 조로 편성하여 수업주수 1/4선 무렵과 2/4선 무렵에 두 차례에 걸쳐 ‘튜터 미팅’을 실시-1차 미팅에서는 학기 초 수업 진행상황, 지도 방법, 출결 상황 등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2차 미팅에서는 중간고사 성적을 바탕으로 이후의 수업 방법에 관한 의견을 교환함
기초과학 튜터 신청
  • 피어튜터링 운영실로 문의 / 02 - 880 - 5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