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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안내

■ 한국어/영어 교양과목 튜터링

  • 목표 및 필요성
    • 대학교육의 기반이 되는 기초교양과목의 성공적 이수를 통한 기초학문능력 향상 및 협동학습을 통한 대학생활적응도 향상
    • 학생들이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협동학습을 통하여 기초학문능력을 강화해가는 교육패러다임으로 전환
    • 교수 및 또래학생과의 밀착된 관계 형성
  • 대상과목 및 영역
    • 학생의 준비도에 차이가 나서 혼자 수강하기 어려운 필수 교양교과목
    • - 한국어영역(외국인 학생), 영어영역(한국인 학생) 및 핵심교양
    • 수혜 예상 인원: 년 540여명(튜터 190명, 튜티 350명)
  • 운영 기간
    • 정규학기 튜터링: 학기 내 3-6월, 9월-12월
    • 시수: 주 2회, 4시간 권장
  • 참여자 선발절차
  • 가. 튜터(Tutor) 선발절차
    • 홈페이지에 주요 교양 기초 영역(국어, 영어) 튜터 선발 공고를 한 후 지원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발
    • 가계형편, 한국어, 영어 표준검사점수, 교과목 성적, 지원동기, 영어 회화 수준, 우수과제 포상 경험, 교수 추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발
  • 나. 튜티(Tutee) 선발절차
    • 다음 조건에 해당하는 학생을 우선적으로 배정
    • - 학습준비도가 낮은 학생 (외국인-한국어, 농어촌전형-영어 등)
    • - 해당 교과목 성적이 D 이하였거나 학사 경고 1회 누적 재학생
  • 다. 모둠구성 : 튜터 한 명이 두 명의 튜티를 담당
  • 라. 활동내용
    • 학기 시작 전 튜터 및 튜티 대상 교양 피어튜터링 오리엔테이션 실시
    • 튜터 및 튜티는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공지사항을 수시 확인
    • 튜터는 매 튜터링 활동이 끝나면 활동일지를 홈페이지에서 작성하여 제출
    • 튜티는 학기 종료 후 해당 학기 성적 보고
    • 중간 워크숍 및 최종 평가회 참석 - 담당 교수님을 만나 튜터링 활동을 하는 중에 생기는 어려움을 이야기하고 상담 받을 수 있는 워크숍과 튜터링 활동이 종료되었을 때 활동을 평가하여 시상하는 최종 평가회
    • 튜터링이 종료된 후 튜티들의 만족도, 출결상황 협동학습 보고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5명의 우수 튜터 선정 후 포상
  • 마. 튜터 관리 및 지도 방법
    • 대학원생 조교를 배정하여 학부생 튜터들을 관리
    • 홈페이지 상에서 ‘My page>튜터링 활동일지'를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지도
    • 튜터링 프로그램의 원할한 진행을 위하여 책임교수와 과목별 코디네이터 교수가 학부생 튜터 워크숍, 수업진행상황 점검 및 지도, 수강생 면담 등을 수행함.